![]() 09 제네바 모터쇼-MCE-5 VCRi 엔진 프로토타입 프랑스의 MCE-5는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 가변 압축비 엔진 VCRi(Variable Compression Ratio)를 최초 공개한다. MCE-5의 VCRi 런닝 프로토타입이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공개되는 VCRi는 배기량 1.5리터의 가솔린 엔진이다. 2-스테이지 터보가 적용된 1.5리터 VCRi의 출력은 220마력으로 자연흡기 3리터와 비슷하고 1,500rpm이라는 낮은 회전수에는 42.9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최대 토크의 수치는 V8 4리터에 맞먹는다. 반면 푸조 407에 적용 시 연비는 미국 기준으로 14.87km/L, CO2 배출량은 158g/km에 불과하다. 내년에 나올 신형 VCRi은 직분사와 엔진 효율을 최적화 하는 다수의 기술이 적용되어 더욱 성능이 올라갈 예정이다. 2010년형 VCRi는 최고 출력은 270마력, 최대 토크는 46.9kg.m으로 올라가는 한편 CO2 배출량은 140g/km 이하로 떨어진다. MCE-5의 VCRi에는 유럽의 12개 티어 1 부품 회사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VCRi의 기본 원리는 말 그대로 압축비가 가변하는 것이다. VCRi 엔진의 각 실린더는 상황에 따라 최저 7:1에서 최고 20:1까지 가변해 언제나 최적의 효율을 이끌어 낸다. 가변 압축비를 위해 보조 모터로 작동되는 별도의 샤프트를 더했으며 압축비의 변환 시간은 0.1초 이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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