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지혜방☆/♡생활상식정보♡

사행행위취소소송 빌려준 돈 꼭 받아야 할 때

문수봉(李楨汕) 2021. 7. 15. 12:56

사행행위취소소송 빌려준 돈 꼭 받아야 할 때

56분

사행행위취소소송 빌려준 돈 꼭 받아야 할 때

아무리 친한 가족, 친인척, 친한 친구 사이 간이라도 돈과 관련된 분쟁이 발생하면 서로 간에 믿음이나 신뢰가 모래성처럼 무너져버기도 하는데요. 여러분들 중 많은 분들이 돈 때문에 인간관계에 불쾌감을 느껴본 적이 많이 있을 거예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돈과 관련돼서 법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해행위취소소송 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돈을 빌려줄 상황이 생긴다면

사해행위 개념에 대해 한 번쯤 알아봐야 합니다.

우선, 사해행위란 '채권자를 해하는 채무자의 재산권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행위'로서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손해를 입힐 것을 알고 있음에도 이를 목적으로 자신의 재산 및 채무를 감소시키거나 숨기거나 혹은제 3자에게 처분하는 등의 행위를 하는 것을 뜻합니다.

좀 더 쉽게 이야기해드리자면,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었을 때 친구가 돈을 갚지 않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던 자산을 제3자에게 증여하거나 은닉하는 등의 행위가 사해행위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기를 원하는 분들은 아무도 없으시겠지만 실제 민사분쟁과 관련한 사건들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니 반드시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우리에게 이러한 사해행위 사건이 발생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경우에 우리가 제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사해행위취소소송' 입니다. 사해행위취소소송은 이런 불법행위를 올바르게 바로잡기 위해 부채의 정당한 권익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즉, 체납자의 재산 양도행위를 취소하고, 그 재산을 양도자인 체납자의 것으로 회복시킬 것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사해행위취소소송의 예를 들어보면 딸을 둔 한 가정의 아버지인 박 씨와

그의 아내 김 씨 그리고 5살의 딸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딸의 육아를 위해 김 씨는 직장을 그만두고 전업주부로 생활하고 있으며,

박 씨는 중소기업에서 근무하여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에 다니는 박 씨의 월급 만으로는 세 식구가 먹고살기에 풍족하지 않았고 하루하루 힘겹게 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김 씨와 박 씨의 딸이 갑자기 쓰러져서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습니다.

상당한 금액의 병원비를 지불할 능력이 되지 않은 부부는 지인인 최 씨에게 이러한 상황을 설명하여 병원비를 빌리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박 씨의 회사에서 상여금이 나와 최 씨에게 병원비의 일부를 상환할 때가 되었으나 박 씨는 마음이 걸렸습니다.

다시 아이가 아플 수 있고, 당장 생활비가 없기 때문에 가지고 있던 상여금을 다 최 씨에게 줘 버린다면 계속 여유가 없기 때문이었죠.

따라서 박 씨는 상여금을 받은 사실을 최 씨에게 알리지 않았고 받은 상여금 전체를 김 씨의 통장으로 이체해버리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박 씨는 최 씨에게 남은 채무를 이행하지 않고 아내인 김 씨에게 증여하였으니 '사해행위'에 해당하는 것이고 최 씨는 박 씨 부부에게 '사해행위취소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해행위취소소송을 통해 박 씨가 김 씨에게 몰래 준 금액은 취소되어 다시 박 씨에게 돌아가고, 박 씨는 최 씨에게 빌린 금액을 갚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해행위에 대한 증거,

취소소송을 하기 위한 준비단계입니다.

 

이처럼 우리 사회에서는 어쩔 수 없는 상황들이 많이 발생하고 안 좋은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무리한 행동을 하다 이러한 소송이 걸릴 수 있습니다. 비록 가정을 위한 일이었다곤 하지만 변제해야 할 금액을 김 씨에게 준 행위는 명백한 위법 행위인 것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우리가 최 씨의 경우라면 현실적으론 상여금이 박 씨에게 있다는 사실이나 김 씨의 통장에 이체를 한 사실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사해행위취소소송에게 채무자가 해당 사해행위를 고의로 행하였다는 사실과 채무자의 재산이 채권자의 채무를 갚지 못할 정도로 감소했다는 사실, 그럼으로써 나에게 손해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증거로 만들어 둘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사해행위취소소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우리에게 빌려준 돈이 있고, 빌린 상대가 사해행위를 하고 있다면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기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변호인과 상담해서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사행행위취소소송 빌려준 돈 꼭 받아야 할 때|작성자 변호사 김진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