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지혜방☆/♡생활의학상식♡

건강을 위해서 수면의 질을 향상 시키세요

문수봉(李楨汕) 2021. 9. 21. 10:10

건강을 위해서 수면의 질을 향상 시키세요

 

우리가 아침이 되면 잠에서 깨고, 밤이 되면 잠을 자는 것은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한 몸 속의 시계가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기계처럼 잠을 자지 않아도 되고 계속 움직여도 지치지 않는다면 잠을 자고 쉴 필요가 없지만, 인간인 우리의 몸은 살아있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는 생물체이기 때문에 에너지를 얻고, 쓰고, 회복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수면 뿐 아니라 체온유지, 면역력 기능, 혈액 순환, 영양분 흡수, 배설 등의 신체의 광범위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 바로 우리 몸속의 시계이며 바이오리듬입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우리가 활기차게 생활하기 위해서 아주 중요한 수면의 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명절 연휴가 시작되면서 그 동안 충분히 자지 못했던 수면 시간을 보상이라도 하듯 일어나고 싶을 때까지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다음 날 아침에 일찍 일어나지 않아도 되기에 새벽 늦게까지 영화나 드라마를 몰아서 본다거나 게임을 하는 등 평소 유지하던 생활리듬을 깨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전자이든 후자이든 연휴가 끝나고 다시 평소처럼 오전에 일찍 일어나 출근해 활동을 하기 위한 바이오리듬을 되찾기까지 길게는 일주일 이상의 적응기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빗대어 나타내는 단어가 바로 명절후유증, 연휴후유증, 월요병 등입니다. 꼭 연휴가 아니더라도 주말을 보내고 월요일부터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가고자 할 때도 수면부족과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일이 많아 야근을 많이 한다거나 며칠 동안 잠을 평균 3~4시간 정도 밖에 못 자며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게 되면 우리의 몸속 시계는 엉망이 되어 면역력도 떨어지고 집중력도 저하되는 등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자고 싶은데 불면증이 찾아와 밤에 쉽게 잠을 청하지 못한다거나 깊은 잠에 들지 못해 수면의 질이 낮아지면 이 역시 우리 몸의 리듬이 깨지고 피로감에 짓눌려 일상생활에까지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 건강을 위해서라도 일정한 수면시간과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고 무너진 수면의 밸런스를 다시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서 좋은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해가 떠 있는 시간에 최소 30분 이상 걸으면서 햇빛을 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잠을 쉽게 들기 위해서는 충분한 햇볕을 쬐어 수면을 도와주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분비하도록 해 뇌가 밤에 각성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둘째 자기 전 스마트폰이나 TV와 같은 영상을 보지 말아야 합니다. 잠들기 전 인위적인 화면에서 나오는 빛에 뇌가 자극되고 멜라토닌 분비가 억제되어 잠들기 어려울 뿐 아니라, 깜깜한 곳에서 스마트폰과 같은 영상을 보면 눈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셋째 낮에 졸리다고 낮잠을 30분 이상 길게는 1시간에서 2시간이상 자는 것은 밤에 잠드는 것을 방해할 뿐 아니라, 이로 인해 밤에 잠을 못자 낮에 또 낮잠을 부르는 일이 반복되어 결국엔 수면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낮에는 되도록 낮잠은 멀리하되 낮잠 시간을 10분에서 20분 정도로 해주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넷째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 홍차, 녹차, 콜라, 초콜릿과 같은 음식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우리 몸속에 들어오면 평균 5시간이상 유지 되며, 길게는 12시간이 지나야지만 몸에서 배출되기 때문에 밤에 수면시간을 일정하게 하고 싶으면 카페인 섭취를 자제하거나 커피와 같은 음료는 낮 1시 이전에 한 잔 정도로 절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소 주의해야 할 습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수면은 단순히 밤에 휴식을 취하는 것만이 아닌 우리 몸 전반에 에너지를 회복하고 건강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하고 꼭 필요한 것이므로 수면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할 것입니다. 잠을 못자고 피로가 쌓이면 치아나 잇몸 건강에도 좋지 못하기 때문에 구강 건강을 위해서라도 평균 최소 6시간 이상의 수면 시간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출처] 건강을 위해서 수면의 질을 향상 시키세요|작성자 연세하루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