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강남교당 일요법회, 보산 나상호교감,회'귀한 것은 가까이에 있다.'
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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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27. 10:4367 읽음 비밀글
상징적 표현으로 부처님이나 하나님, 진리, 도, 태극과 같은 궁극적 진리를 가리킵니다. 말로 표현하면 일원상이요 형상으로 표현하면 둥그런 원으로, 우주 만유의 본원이며 모든 성자들의 마음이며, 모든 중생의 본래 청정한 마음으로 우주만유의 생성 변화를 주재하지만 볼 수도 들을 수도 만질 수 도 없습니다.
우주만유의 본원이며 모든 성자들의 마음이며, 모든 중생의 본래 청정한 마음으로 소태산 대종사께서는 이를 동그런 일원상으로 그려 주시며 마치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과 같다고 비유해 주셨습니다. 따라서 모든 원불교인들은 이 일원상 진리를 닮아가기 위해 정진 적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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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 강남교당 일요법회'귀한 것은 가까이에 있다.' 보산 나상호 교무 원기 105년 12월 27일(일)
강남교당 홈페이지http://www.wongangna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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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주
영주 천지영기 아심정(天地靈氣 我心定)
만사여의 아심통(萬事如意 我心通)
천지여아 동일체(天地與我 同一體)
아여천지 동심정(我與天地 同心正)
일원상서원문
일원상서원문 일원은 언어도단의 입정처이요 유무초월의 생사문인바, 천지 부모 동포 법률의 본원이요 제불조사 범부 중생의 성품으로 능이성 유상하고 능이성 무상하여 유상으로 보면 상주 불멸로 여여자연하여 무량세계를 전개하였고,무상으로 보면 우주의 성주괴공과 만물의 생로병사와 사생의 심신 작용을 따라 육도로 변화를 시켜 혹은 진급으로 혹은 강급으로 혹은 은생어해로 혹은 해생어은으로 이와 같이 무량 세계를 전개하였나니, 우리 어리석은 중생은 이 법신불 일원상을 체받아서 심신을 원만하게 수호하는 공부를 하며, 또는 사리를 원만하게 아는 공부를 하며, 또는 심신을 원만하게 사용하는 공부를 지성으로 하여 진급이 되고 은혜는 입을지언정 강급이 되고 해독은 입지 아니하기로써 일원의 위력을 얻도록까지 서원하고 일원의 체성에 합하도록까지 서원함.
반야심경
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공중 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내지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과애 무과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제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제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제사바하
청정주
청정주 법신청정 본무애(法身淸淨 本無碍)
아득회광 역부여(我得廻光 亦復如)
태화원기 성일단(太和元氣 成一團)
사마악취 자소멸(邪魔惡趣 自消滅)
일상수행의 요법
1) 심지(心地)는 원래 요란함이 없건마는 경계를 따라 있어지나니, 그 요란함을 없게 하는 것으로써 자성(自性)의 정(定)을 세우자.
2) 심지는 원래 어리석음이 없건마는 경계를 따라 있어지나니, 그 어리석음을 없게 하는 것으로써 자성의 혜(慧)를 세우자.
3) 심지는 원래 그름이 없건마는 경계를 따라 있어지나니, 그 그름을 없게 하는 것으로써 자성의 계(戒)를 세우자.
4) 신과 분과 의와 성으로써 불신과 탐욕과 나와 우를 제거하자.
5) 원망 생활을 감사 생활로 돌리자.
6) 타력 생활을 자력 생활로 돌리자.
7) 배울 줄 모르는 사람을 잘 배우는 사람으로 돌리자.
8) 가르칠 줄 모르는 사람을 잘 가르치는 사람으로 돌리자.
9) 공익심 없는 사람을 공익심 있는 사람으로 돌리자.
노래 부르세 우리 새 회상(序曲 ·人類의 合唱)
1. 노래 부르세 우리 새회상 만생령 모두 찬송의 노래
찬란한 원광 열리는 세상 개벽의 함성 메아리치네
세계가 다함께 즐거이 부를 인류의 대합창 성가 부르세
2. 노래 부르세 둥그신 교리 만생령 모두 수도의 노래
네 가지 은혜 하나의 세상 일원의 법음 울려 퍼지네
세계가 다함께 즐거이 부를 인류의 대합창 성가 부르세
원기 104년 이임법회 이산 한덕천 서울교구장 , 염타운 한도운 교무
보산 나상호 교감 명타원 정인화 교무
보산 나상호 교감 첫 일성
명타원 정인화 교무
이 마음 그늘질 때
1. 이 마음 그늘질 때 불을 켜주고
허전할 때 외로울 때 힘을 얻는 곳
지낸 일 돌아보며 깨침을 얻고
가뿐한 마음으로 돌아가리라.
2. 이 마음 메마를 때 물을 대주고
답답할 때 괴로울 때 힘을 얻는곳
법문을 열어놓고 기다리시니
법회에 나가리라 입선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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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장 이 마음 그늘질 때
원불교성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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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회 |
시간 |
장소 |
설교자 |
일요1부법회 |
일요일 오전 10시 |
대각전 |
보산 나상호 교무 / 명타원 정인화 교무 |
일요2부법회 |
일요일 오후 7시 |
대각전 |
보산 나상호 교무 / 명타원 정인화 교무/박용은교무 |
화요법회 |
화요일 오전 10시 |
대각전 |
보산 나상호 교무 / 명타원 정인화 교무 |
청년법회 |
일요일 오후 4 |
선실 |
김도연 교무 |
학생법회 |
토요일 오전 10시30분 |
5층법당 |
박용은 교무 |
어린이법회 |
일요일 오전 10시 |
청소년법당 |
김도연 교무 |
유아법회 |
일요일 오전 10시 |
기도실 |
김도연 교무 |
원불교 강남교당 선방
강남교당선방
화요선방 오후7시 단전주선
목요선방 오후7시 태극권
토요선방 오전6시 108배 절수행
일요선방 오전9시20분 염불, 오후1시30분 절수행
원불교강남교당은 “영혼을 맑게 하여 참 나를 찾아주는 은혜 가득한 도량”입니다.
사람이 편리하게 살고자 만든 물질문명에 도리어 구속되어 분별하고 집착하는 마음이 나를 괴롭히고 죄업을 짓게 하는 원인입니다. 이 같은 번뇌와 속박에서 벗어나려면 내게 원래 있던 온전한 정신을 되살려야 합니다. 정신을 온전히 되살리면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 문이 보입니다. 그 문을 밀고 들어오면 됩니다.
강남교당의 문은 당신을 위해 항상 열려 있습니다.
이 도량에 오시면 늘 마음을 일깨우는 법회가 열려있고 선(禪) 정진을 하고 마음공부를 하는 눈 밝은 도반들이 있습니다. 이 도반들과 함께 하면 본래 귀한 나를 회복하고 인연이 소중한 이치를 알아 열린 마음으로 살게 될 것입니다.
강남교당은 “봄바람으로 믿음과 희망의 불씨를 살려주는 도량”입니다.
봄바람은 사(私)가 없이 평등하게 불어 주지만 산 나무라야 그 기운을 받아 자라고, 성현들은 차별 없이 설법(說法)하시지만 신(信) 있는 사람이 그 가르침을 오롯이 받습니다.
믿음은 큰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뿌리와 같습니다. 진리에 대한 믿음이 있는 사람은 어떤 경계에도 희망의 불씨가 꺼지지 않습니다.
강남교당은 청정기도도량으로서 스스로 하고 도반이 함께 하는 기도가 늘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기도의 힘이 삶에 지친 내 마음을 살려주는 봄바람, 희망의 불씨입니다.
강남교당은 “울타리 없이 지역 시민을 맞이하는 도량”입니다.
이 도량에는 종교와 무관하게 참석할 수 있는 명상, 예술 공연, 문화 강좌가 열리고, 훈훈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카페가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부터 청장노년에 이르기까지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취미활동의 장, 정신의 양식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도서관 등을 마련하여 누구나 따듯하게 맞이하고 있습니다.
강남교당은 정신개벽을 지향하는 열린 종교 원불교의 비전을 실천하는 교당으로서 누구나 오고 싶은 교당, 인도하고 싶은 교당이 되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원불교 강남교당 교무 나상호 합장
원불교 강남교당 | 청정한 수행도량
청정한 수행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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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 강남교당
서울특별시 강남구 자곡로 204-19 원불교강남교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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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당위치
서울시 강남구 자곡로 204-19 (자곡동 663번지)
대중교통 이용시
지하철 3호선 수서역 6번 출구에서 버스 환승
강남 03번, 2412번, 3425번 승차 -> 강남 더 샵 라르고 하차
강남 06, 06-1, 101번, 3416번, 4419번 승차 -> 레미안 포레아파트 (자곡사거리) 하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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