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노초 고졸리의 작품세계 Ⅰ- Benozzo Gozzoli [Italian : 1421~1497,Early Renaissance, Florentine School ohyh45 ・ 2021.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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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ion of the Magi, detail (Self-Portrait) - Benozzo Gozzoli 베노초 고촐리(Benozzo Gozzoli, 1420~1497)는 앞에서 소개한 프라 안젤리코의 제자였다. 스승이 산 마르코 수도원에서 미켈로초와 함께 작업할 동안 그 밑에서 조수로 활동하며 미술을 배웠다. 1444년부터 1447년까지는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성당 세례당 청동문(천국의 문)을 제작하던 로렌초 기베르티의 공방에서도 일했다. 20대 후반의 청년 시절 고촐리는 스승 프라 안젤리코와 함께 로마에서 활동한다. 교황청에서 인문주의를 후원했던 것으로 유명한 교황 니콜라우스 5세 예배당 프레스코화를 함께 제작했다. 1449년, 로마에서 움브리아 지방으로 옮긴 고촐리는 움브리아 지방의 나르니(Narni)와 페루지아 등지에서 작품 활동을 펼치다가 고향 피렌체로 돌아왔다. 베노초 고촐리 하면 ‘메디치 리카르디 저택’의 가족 예배당에 그린 〈동방박사의 행진〉이 먼저 떠오른다. 코시모 데 메디치의 아들이자 ‘위대한 자’ 로렌초 데 메디치의 아버지였던 피에로 데 메디치가 고촐리에게 주문한 작품으로, 1459년에 시작하여 1461년에 완성했다. 프라 안젤리코의 영향을 받았던 고촐리는 〈동방박사의 행진〉에서 다양한 인물이 등장하며 펼치는 서사적인 작품을 선보였다. 알베르티와 브루넬레스코가 주도하던 원근법 중심의 피렌체 르네상스 화풍과 사뭇 다른 느낌을 주는 작품이다. 작품이 전시된 곳이 메디치 가문만을 위한 가족 예배당이었기 때문에 전체 비례나 원근법보다는 작품 자체의 내러티브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멀리 산 정상에 있는 아기 예수에게 경배하려고 동방박사의 무리가 떼를 지어 첫 번째 크리스마스를 맞으러 가는 장면을 담고 있다. 〈동방박사의 행진〉은 메디치 가문의 후원으로 개최되었던 피렌체 공의회(1439)를 기념하는 상징적인 종교화다. 그리스 비잔틴 동방교회는 점증하는 오스만 튀르크의 위협에 대처하고자 서방교회와 신학적 화해를 시도하고 있었다. 당시 메디치 가문을 이끌던 코시모는 공의회에 드는 모든 비용을 사재로 부담하면서 이 역사적인 동방교회와 서방교회의 만남을 피렌체에서 개최하도록 주선했다. 고촐리의 〈동방박사의 행진〉에서 비잔틴 제국의 젊은 박사(비잔틴 제국의 황제 요한 8세를 상징)와 동방교회의 노인 박사(동방교회의 대표단을 이끌었던 대주교 요셉 2세를 상징)가 각각 한 명씩 등장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물론 이런 역사적인 만남을 가능하게 했던 제3의 소년 박사(메디치 가문을 대표하는 ‘위대한 자’로렌초가 소년으로 상징됨)가 보무도 당당히 행진하는 장면이 포착되어 있다. 〈동방박사의 행진〉은 메디치 가문의 가족 예배당에 전시되었기 때문에, 작품의 제목이 상징하는 종교적 의미와 함께 메디치 가문과 관련된 정치적 의미도 숨어 있었다. 피렌체에서 가장 엄숙하게 지켜지는 종교 축제 중의 하나가 바로 연례행사인 ‘동방박사의 행진 재연(Compagnia de’ Re Magi)’이다. 실제로 이 축제 행사에는 피렌체의 각 시민 종교단체들이 화려하고 장엄하게 동방박사의 복장을 갖추고 거리를 행진한다. 베노초 고촐리의 작품은 피렌체를 대표하는 ‘동방박사’가 누군지, 실제로 피렌체를 이끌고 갈 사람들이 누군지를 작품으로 웅변하고 있는 것이다. 고촐리의 이 작품과 보티첼리가 그린 〈동방박사의 경배〉를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다. 고촐리의 작품이 아기 예수를 향한 행진의 순서였다면, 보티첼리의 작품은 아기 예수께 황금과 유황과 몰약으로 경배를 드리는 다음 장면에 해당한다. 물론 보티첼리의 작품에서도 동방박사들은 모두 메디치 가문의 사람들이다. 〈동방박사의 행진〉에는 베노초 고촐리 자신의 초상도 슬쩍 끼워 넣었다. 작품 왼쪽에 아래줄에 말을 타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메디치 가문의 지도자들이고, 두 번째 줄에 있는 사람들은 피렌체의 인문학자들이다. 그 다음 세 번째 줄에 서 있는 사람들 중에 관람객을 정면으로 응시하고 있는 모자를 쓴 사람이 바로 베노초 고촐리다. 자기 얼굴로도 부족했던지 쓰고 있던 모자에 ‘베노초의 작품’이라는 글자를 써넣었다. 작품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동방박사들은 모두 메디치 가문의 남자들이다. 아직 어린 ‘위대한 자’ 로렌초 데 메디치가 의젓하게 말을 타고 행진하고 있다. 작품을 자세히 보면 다른 사람들이 모두 준마(駿馬)를 타고 가는데 늙은 노인 하나가 당나귀를 타고 있다. 바로 1439년의 피렌체 공의회를 성사시켰으며 피렌체 시민들로부터 국부로 존경받았던 코시모 데 메디치다. 그는 자기 가문의 갑작스러운 성공이 많은 사람의 질투와 경계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염려하면서 늘 자중했던 인물이었다. 그는 피렌체 시내에서 이동할 때는 절대로 말을 타지 않았다고 한다. 말을 타고 가면 시민들과 격리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피렌체 사람들의 마음을 읽을 수 없다고 판단했다. 만약 피렌체를 벗어나 장거리로 출타할 경우에는 반드시 당나귀를 이용했다. 늘 겸손하고 삼가는 모습을 피렌체 시민과 경쟁 가문에 보여주기 위함이었다. 메디치 가문을 위해 최고의 작품을 제작한 고촐리는 토스카나 지방의 여러 도시에서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친다. 1464년 무렵에 피렌체를 떠나 산 지미냐노(San Gimignano)의 산아고스티노 교회에 작품을 남기고, 피사의 공동묘지인 캄포산토(Camposanto)에도 프레스코 연작을 남긴다. 《구약성경》의 이야기를 주제로 다루었으며, 25편의 연작으로 구성되어 그가 남긴 작품 중 가장 규모가 크다. 베노초 고촐리는 1497년 피렌체 북쪽의 작은 도시 피스톨리아에서 임종했으나 그의 유해는 피사의 캄포산토에 묻혔다. 베노초 고촐리의 최대 작품이었던 캄포산토의 프레스코화는 제2차세계대전 당시 연합군의 폭격으로 유실되고 말았다. Early Paintings(up to 1450)
Women at the Tomb (detail), 1440~1441, fresco,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The Mocking of Christ (detail), 1440~1441, fresco,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Adoration of the Magi, 1438~1445, Fresco, Convento di San Marco, Florence
Madonna and Child Giving Blessings, 1449, Wood,Silk, Tempera, 254 X 130 cm, Santa Maria sopra Minerva, Rome, Italy
San Domenico Annunciation, 1449, Wood, Tempera, 120 x 140 cm,Pinacoteca Comunale, Narni
Madonna and Child (detail), 1450, Fresco, 250 x 135 cm,San Fortunato, Montefalco
Madonna and Child between St. Francis and St. Bernardine of Siena,1450,Fresco, San Fortunato, Montefalco
Madonna della Cintola, 1450, panel, tempera,Dimensions: 133 x 165 cm,Pinacoteca, Vatican
St. Fortunatus Enthroned.1450, fresco, 200 x 110 cm ,San Fortunato, Montefalco
St. Anthony of Padua,1450, panel,Santa Maria d' Aracoeli, Rome
Madonna and Child Surrounded by Saints, 1452, fresco, San Francesco, Cappella di San Gerolamo, Montefalco
Madonna and Child Surrounded by Saints,1452, fresco, San Francesco, Cappella di San Gerolamo, Montefalco
Madonna and Child Surrounded by Saints(detail),1452, fresco,
The Departure of St. Jerome from Antioch, 1452, fresco, San Francesco, Cappella di San Gerolamo, Montefalco
St. Jerome Pulling a Thorn from a Lion's Paw, 1452, fresco, San Francesco, Cappella di San Gerolamo, Montefalco
Madonna and Child with St. Francis and the donor Fra Jacopo da Montefalco (left) and St. Bernardino of Siena (right),1452, oil on panel, 34 x 54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Madonna and Child with Sts John the Baptist, Peter, Jerome, and Paul. 1456, Tempera on panel, 122 x 212 cm, Galleria Nazionale dell'Umbria, Perugia Fresco cycle in Montefalco(1450~1452)
Scheme of the fresco cycle, 1450~1452,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St. Francis in Glory and Saints, 1452, fresco,
View of the Main Apsidal Chapel, 1450~1452, fresco,
Scenes from the Life of St Francis (north wall), 1452, Fresco,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16) Establishment of the Manger at Greccio, (Scene 9, north wall),1452, fresco, 304 x 220 cm,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17) Trial by Fire Before the Sultan, (Scene 10, north wall),1452, fresco,304 x 220 cm,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Trial by Fire Before the Sultan (detail), 1452, fresco, 270 x 220 cm
(10)Dream of Innocent III and (11)the Confirmation of the Rule,(Scene 5, north wall) 1452, fresco, 304 x 220 cm ,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Dream of Innocent III and the Confirmation of the Rule (detail), 1452, fresco, 304 x 220 cm
(12)The Expulsion of the Devils from Arezzo, (Scene 6, north wall), 1452, fresco, 220 x 270 cm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1)Birth of St. Francis, (2)Prophecy of the Birth by a Pilgrim, (3)Homage of the Simple Man, (Scene 1, north wall)1452. fresco, 220 x 304 cm,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Birth of St. Francis, Prophecy of the Birth by a Pilgrim, Homage of the Simple Man (detail), 1452, fresco,304 x 220 cm
(4)St. Francis Giving Away His Clothes, (5)Vision of the Church Militant and Triumphant, 1452, (Scene 2, north wall), fresco,220 x 170 cm,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St. Francis Giving Away His Clothes, Vision of the Church Militant and Triumphant (detail), 1452,
St. Francis in Glory and Saints, 1452,fresco,
View of the Main Apsidal Chapel, 1450 - 1452, fresco,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Scenes from the Life of St. Francis (south wall), 1452, fresco,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18) Stigmatization of St. Francis,(Scene 11, south wall), 1452, fresco, 220 x 270 cm,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19) Death and Ascention of St. Francis,(Scene 12, south wall), 1452, fresco, 270 x 220 cm ,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13) Preaching to the Birds and (14) Blessing Montefalco,(Scene 7, south wall), 1452, fresco, 220 x 270 cm,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Preaching to the Birds and Blessing Montefalco (detail), 1452, fresco, 220 x 270 cm
(15) Death of the Knight of Celano,(Scene 8, south wall), 1452, fresco, 220 x 304 cm,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6)Renunciation of Worldly Goods and (7)The Bishop of Assisi Dresses St. Francis,1452, (Scene 3, south wall), fresco, 220 x 260 cm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8)Vision of St. Dominic and (9)Meeting of St. Francis and St. Dominic, 1452, (Scene 4, south wall),fresco, 220 x 304 cm ,Apsidal chapel, San Francesco, Montefalco
Saint Ursula with Angels and Donor (detail), 1455,
Saint Ursula with Angels and Donor (detail),1455,
Saint Ursula with Angels and Donor (detail), 1455,
Saint Ursula with Angels and Donor (detail), 1455.
Madonna and Child with Sts John the Baptist, Peter, Jerome, and Paul. 1456, oil on panel, 122X 212 cm, Location: National Gallery of Umbria (Palazzo dei Priori), Perugia, Italy
View of the Chapel, 1459~1460, Fresco,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View of the Chapel, 1459~1460, Fresco,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View of the Chapel, 1459~1460, Fresco,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View of the Chapel, 1459~1460, Fresco,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The Lamb of the Apocalypse,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agi, 1459~1461, fresco, 이 그림은 15세기 피렌체 화가 베노초 고촐리의 동방박사의 행렬이라는 작품이다. 베노초 고촐리는 피렌체에서 르네상스 시대를 연 메디치家의 도움을 받아 작품활동을 한 사람으로 그의 작품은 그 당시의 메디치가의 모습과 피렌체의 역사적 사정이잘 드러나 있다. 이 그림은 그러한 작품들 중에서 대표적인 것으로 메디치가의 심장부라고 할 수 있는 메디치 궁전의 벽화로 남아 있다. 메디치가를 크게 일으킨 코시모 데 메디치는 당시 두명의 교황이 선출되어 극심한 혼란에 빠져있던 교회 내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최된 공의회를 피렌체에 유치하는데 성공을 했다. 당시 공의회는 많은 성과를 거두어 교황청의 안정에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이 피렌체 공의회의 또 다른 성과중의 하나는 동로마제국의 대주교였던 요하네스 베사리온과 동로마제국의 황제 요하네스 8세가 이 공의회에 참석하여 동서 교회의 일치를 도모하였다는 것이다. 이 사건의 여파로 피렌체와 메디치가는 동로마제국에 많은 친구들을 얻게 되었으며 곧이어 동로마제국이 멸망하게 되자 많은 지식인들이 피렌체행을 택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피렌체는 과거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적 토대가 쌓이게 되었고 이것은 르네상스라는 문화혁명의 기폭제가 되었다. 당시 피렌체 공의회는 당시에 완공되었던 피렌체 꽃의 성모 성당을 중심으로 열렸는데 당시 동로마제국의 사절들은 피렌체 인들에게 깊은 인상으로 남아있게 되었다. . 이 그림은 코시모의 아들이었던 피에로 일 고소토 시절에 그려졌으며 병약했던 피에로를 피렌체 혼란기에서 뛰어난 기지로 구해낸 피에로의 아들, 로렌초가 부상하던 시기였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의 시대에 고촐리는 그림을 완성하였다. 세개의 그림 중 맨 밑과 두번째 그림에 있는 두명의 동방박사는 앞에서 이야기했던 동로마제국의 황제와 주교의 모습이다.
Procession of the Magus Balthazar (detail), 1459 - 1461, fresco, 그리고 첫번쨰 그림은 당시 부상하고 있던 로렌초 일 마니피코의 모습을 그려 넣어 이런 동방에서의 전통을 잇는 메디치의 차세대 주자의 모습을 그려 넣으므로서 그림의 목적을 분명히 드러내었다. 이와 더불어 그 배후의 행렬에는 그의 할아버지였던 코시모와 아버지 피에로 그리고 그의 동생 줄리아노를 등장시켰고 당시 메디치가와 인연을 맺고 있던 많은 지식인들과 예술가들을 배치하므로서 메디치가의 위상을 드높였다. . 예술은 순수해야 한다고 하지만 이 그림은 나름대로 목적성이 있었다. 하지만 이런 목적성에 대하여 수많은 은유와 상징으로서 나타냄으로서 그 만큼의 예술적 가치를 높일 수 있었다. 피렌체 출신의 베노초는 비아토 안젤리코의 제자로 화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영적인 분위기의 종교적인 색채가 강했던 스승과는 달리 베노초는 화려하면서도 선명한 색채로 세속적인 느낌의 화풍을 만들어갔다. 장식적이면서 세세한 세부 묘사가 특징이며 바사리 역시 베노초에 대해 “즐거운 해설가이면서 빛나는 색상의 화가”로 평가하고 있다. 이 작품은 메디치 궁의 가족 예배실 겸 귀빈 접견실로 사용되었던 방을 장식했던 벽화 중 하나이다. 코시모 데 메디치가 베노초에게 의뢰한 벽화로 메디치 가의 정치적 선전과 가문의 영원한 번영을 기리기 위해 제작되었다. 동방박사 중 가장 나이 어린 발다사레 왕으로 묘사된 맨 앞줄의 인물은 코시모의 손자인 로렌초 데 메디치이다. 그 뒤로 코시모와 그의 아들 피에로가 뒤따르고 있으며 수많은 수행원들을 거느리고 있다. 지극히 화려하고 위풍당당한 인물 묘사를 통해 메디치 가문의 기념비적인 권력과 정치적인 영향력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것이다.
Procession of the Youngest King (east wal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Youngest King (east wal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Youngest King (detai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Youngest King (detai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Youngest King (detai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Youngest King (detai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agi (detail), 1459~1461, fresco,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agus Balthazar (detail), 1459 ~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agus Balthazar (detail), 1459~1461,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agus Balthazar (detail), 1459 - 1461,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agus Balthazar (detail), 1459 - 1461,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agus Balthazar (detail), 1459 - 1461, fresco, Three Wise Men, fresco in the Magi Chapel of Palazzo Medici-Riccardi, Florence 베노초 고졸리 (1421년 - 1497년) 는 피렌체출신의 이탈리아 르네상스 화가이다. 그는 메디치-리카르디 궁전의 마기 예배당에서 일련의 벽화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세부 사항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국제 고딕 양식의 영향에 주의를 기울여 축제적이고 활기찬 행렬을 묘사했다. 예배당의 프레스코화 주기는 풍경과 생생한 인간의 초상화를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자연에 대한 새로운 르네상스의 관심을 보여준다. 고졸리는 그의 세대에서 가장 다작인 프레스코 화가 중 한 명으로 간주된다. 그는 주로 토스카나에서 활동하는 동안 움브리아와 로마에서 일했다. 고졸리는 1421년 경 콜롬바노 산틸라리오 마을에서 재단사의 아들인 베노조 디 레제(Benozzo di Lese)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1427년에 인근 피렌체로 이사했다. 16세기 이탈리아의 전기작가 조르지오 바사리에 따르면, 고졸리는 그의 경력 초기에 프라 안젤리코의 제자이자 조수였다. 이 역할에서 Gozzoli는 피렌체의 산 마르코 수녀원의 기숙사 세포에서 프레스코 장식을 실행하는 안젤리코를 도왔습니다. 여기에 확립 된 기여는 세포 에 그리스도의 부활의 더 큰 묘사에 코시모 드 메디치의 세포와 무덤에서 여성의 숭배를 포함한다 다른 많은 초기 르네상스 화가들과 마찬가지로, 베노초는 처음에는 금세공인과 화가로 훈련을 받았다. 따라서 1444년에서 1447년 사이에 그는 피렌체 침례교의 유명한 파라다이스 의 문에서 로렌조 기베르티와 협력할 수 있었다. 1447년 5월 23일, 베노초는 로마의 프라 안젤리코와 함께 바티칸 궁전의 예배당에서 프레스코 장식을 수행하기 위해 교황 유진 IV에 의해 부름을 받았다. 이 예배당은 나중에 철거되었기 때문에 이 작품중 아무 것도 남아지 않다. 그런 다음 안젤리코와 함께 움브리아로 가서 오르비에토 대성당에 예배당 금고를 장식했다. 도시의 정치적 합병증으로 인해 그들은 4 개의 금고 웹 중 두 개만 완료하고 다시 바티칸에 소환되었다. 그곳에서 두 사람은 1448년 6월까지 니콜린 예배당에서 니콜라스 V를 위해 일했다. 고졸리는 예배당의 프레스코화에 상당한 공헌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산타 마리아 소프라 미네르바 의 교회에서 1449 마돈나와 아이가 축복을주는 것은 고졸리에 의해 그려졌으며 아마도 안젤리코에 의해 설계되었다. 로마에서 고졸리는 아라코엘리의 산타 마리아 대성당에서 파도바의 성 안토니의 프레스코화를 실행했다. 프라 안젤리코와 로렌조 기베르티 모두 평생 동안 고졸리의 작품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기베르티에서 그는 최고의 디테일과 이야기를 생생하게 묘사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배웠고, 프라 안젤리코에서 밝은 색상의 팔레트를 가져와 프레스코 회화 예술로 옮겨갔다. 1449년, 고졸리는 안젤리코를 떠나 움브리아로 이사했다. 나니의 언덕 마을에는 1450년의 발음이 있으며 OPU[S] BENOTDE FLORENT[IA]에 서명했다. 몬테팔코 근처 산 포르투나토 수도원에서 고졸리는 시에나의 세인트 프랜시스와 세인트 버나딘 사이에 마돈나와 아이를 그렸다. 이 중 하나인 거들(Girdle)의 제단 조각 마돈나는 현재 바티칸 박물관에 있으며, 베노초가 안젤리코의 초기 스타일과 친화력을 보여주고 있다.
Procession of the Magus Balthazar (detail), 1459~1461,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Youngest King (detail), 1459~1460,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Youngest King (detail), 1459~1460,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Youngest King (detail), 1459~1460,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Youngest King (detail), 1459~1460,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iddle King (south wal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iddle King (south wal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iddle King (south wal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iddle King (south wal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iddle King (south wal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iddle King (south wal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iddle King (south wal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iddle King (south wal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iddle King (south wal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P
Procession of the Magi (moved section, backfill wall),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agi (moved section, backfill wall),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detail), 1459 - 1461,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west wal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detail),1459~ 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detail),1459~ 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detail),1459~ 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detail),1459~ 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detail),1459~ 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detail),1459~ 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detail),1459~ 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detail),1459~ 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detail),1459~ 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detail),1459~ 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detail),1459~ 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Oldest King (detail),1459~ 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Vigil of the Shepherds and Angels Worshipping (chancel) by Benozzo Gozzoli
The Vigil of the Shepherds (left wall of the apse),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The Vigil of the Shepherds (right wall of the apse, detail), 1459~1460,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The Vigil of the Shepherds (right wall of the apse, detail), 1459~1460,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The Vigil of the Shepherds (right wall of the apse, detail), 1459~1460,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Angels Worshipping (right side of the chancel),1459~1461,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Angel Gathering Flowers in a Heavenly Landscape (detail), 1460,
Procession of the Magi -Angels Worshipping (detail), 1459~1461,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Procession of the Magi (detail),Angels Worshipping (detail), 1459~1461,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Angels Worshipping (left side of the chancel), 1459~1460,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Angels Worshipping(left side of the chancel) (detail), 1459~1461,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Angels Worshipping(left side of the chancel) (detail), 1459~1461,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Angels Worshipping (left side of the chancel,detail), 1459~1461,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Angels Worshipping (left side of the chancel,detail), 1459~1461,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Angels Worshipping (left side of the chancel,detail), 1459~1461, fresco, Chapel, Palazzo Medici Riccardi, Florence
Madonna and Child, 1460, Tempera on panel, 84,8 x 50,6 cm, Institute of Arts, Detroit
St. Dominic Reuscitates Napoleone Orsini, 1461, panel, tempera, 25 X 35 cm, Palazzo Brera, Milan, Italy
Fall of Simon Magus, 1461~1462, panel, tempera, 24 X 35.5 cm,Royal Collection, Hampton Court
The Dance of Salome, 1461~1462, tempera on panel, 23.8 X 34.3 cm, Kress Collection,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US
The Dance of Salome,(detail) 1461~1462, panel, tempera, 23.8 X 34.3 cm, Kress Collection, Washington, DC, US
The Dance of Salome,(detail) 1461~1462, panel, tempera, 23.8 X 34.3 cm, Kress Collection, Washington, DC, US
The Dance of Salome,(detail) 1461~1462, panel, tempera, 23.8 X 34.3 cm, Kress Collection, Washington, DC, US
The Dance of Salome,(detail) 1461~1462, panel, tempera, 23.8 X 34.3 cm, Kress Collection, Washington, DC, US ` 공감 10 북마크 되었습니다. X 현재 북마크 되어 있습니다. X 서버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X 북마크 서비스 점검 중으로, X Keep에 저장되었습니다. X 이미 Keep에 저장되었습니다. X 서버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X 북마크 서비스 점검 중으로, X 이 __feed_info__ 마음에 드셨다면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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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베노초 고졸리의 작품세계 Ⅰ- Benozzo Gozzoli [Italian : 1421~1497,Early Renaissance, Florentine School|작성자 ohyh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