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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점에 따른 세부 논점(사항)의 설정]

문수봉(李楨汕) 2008. 6. 17. 16:31
관점에 따른 세부 논점(사항)의 설정

논술문을 작성할 때, 논제와 주제를 어떤 관점에서 접근할 것인지에 따라 이를 밑받침하는 세부 사항이 달라진다. 전통적으로 학문 연구에서 어떤 문제에 대하여 거시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은 다음의 네 가지이다. 추상적 접근법과 구체적 접근법, 역사적 접근법과 동시대적 접근법이 그것이다. 이것들은 논술 대상을 어떤 맥락에서 해명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거시적 관점이다. 하나의 연구 주제를 해명하는 데 주로 한두 가지 방법을 주로 사용하면서 논의하는 내용의 성격에 따라 다른 방법들을 혼용하거나 변주하여 구사하게 된다. 이 방법을 논술 주제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논술하는 데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구체적 접근법 : 논술 주제나 대상을 특정한 사회 현실이나 역사적 과정과 관련지어 구 체적으로 해명하는 방법. 구체란 보편(크기, 모양, 색깔에 관계없이 다양한 것들이 공통으로 가지는 성질)과 특수(어떤 것에서 보편성을 제외한 요소들)가 결합된 것으로서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 시간이나 공간 을 차지하고 있는 것, 현실적인 것을 말한다.

* 추상적인 접근법 : 현실이나 역사와 맺는 특수성을 제거한 채 보편성과 원론적 차원에서 논술 주제나 대상을 해명하는 방법. 논술 주제에 대한 기존의 이론이 나 주장의 논리적 타당성, 그것의 현실성이나 장단점, 핵심 개념 등을 분석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추상이란, 구체 속에서 특수를 제거한 것 으로서 보편성을 가리킨다.

* 역사적 접근법 : 논술 주제나 대상이 사회 현실이나 역사적 과정 속에서 왜, 어떻게 변화 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그것을 해명하는 방법. 이를 보통 통시적 접근법, 종적 접근법이라 한다. 논술 주제를 밝히거나 논술 대상을 알 수 있는 특정한 항목이나 기준, 대상의 특징 등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현 실의 다른 요소들과 결합하면서 구체적으로 바뀌었는지를 알아보는 방법 이다. 논술 대상의 변화 과정을 다른 대상의 그것과 비교하거나 대조하 기도 한다.

* 동시대적 접근법 : 논술 주제나 대상이 특정한 시기(동시대)에 관계 맺는 상황이나 조건, 특정한 시기의 핵심 구성 요소나 특징, 문제점 등을 알아봄으로써 그 것을 해명하는 방법. 이를 보통 공시적 접근법, 횡적 접근법이라 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접근하여, 문제에서 요구하는 글의 길이에 맞게 논술 주제나 대상의 범위를 한정해야 한다. 이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2,000자 이내의 짧은 논술문에서는 대체로 둘째 방법이 적절하다.

① 논술 주제나 대상의 전 범위, 전 분야를 다루는 방법 : 문제를 총체적으로, 그리고 깊이 있게 다루어서 의문의 여지가 없이 과제를 해명할 수 있는 방법이다. 글을 쓸 시간 이 충분히 주어지고 글의 길이에 대한 제한이 그리 크지 않은 경우에, 가장 유효한 방법이다.
그러나 글의 길이가 짧고 허용된 시간이 적은 논술 쓰기에 이 방법을 적용하기 에는 무리가 따른다. 해명하고자 하는 대상의 이모저모를 낱낱이 다루다 보면, 어느 하 나도 넓고 깊이 있게 분석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피상적이고 현상적인 모습의 나열에 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면 알맹이 없는 글이 되어 자신의 주장에 대한 공감을 얻기 어렵다.

② 논술 주제나 대상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두 가지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방법 : 해명하고자 하는 대상의 한두 부분이나 분야에 대해 깊이 있고 다각적으로 조명 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논술문이 구체적이고 생생하여 읽는이에게 호소력과 공감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문제가 되는 대상에 대한 부분적인 고찰이라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논술의 끝 부분에 가서 다루지 못한 내용들이 무엇이고, 앞에서 살펴본 내용과 어떤 관계인지를 간략하게 언급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논술문을 작성할 때는 논술 대상과 관련된 범위와 분야를 깊고 넓게 생각한 다음, 자신의 논지를 입증하기 위해 꼭 다루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설정해야 한다. 논제의 핵심 개념과 지시어를 중심으로 세부 뒷받침 사항을 설정하면 무난할 것이다. 다음은 어떤 논술 주제나 대상에도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세부 논점(사항)이다. 다음에 제시된 논점 중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사항을 집중적으로 검토하면 될 것이다.

① 보편적 합리성의 측면 : 자기 의견에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일반적인 기준이나 원칙, 요건이나 요소 등을 검토한다.

② 개인적 측면 : 개인의 신체적 영향, 정서 순화나 안정, 의식 고양, 인격 향상, 태도나 자 세, 물질적 혜택, 원만한 인간 관계 등을 검토한다.

③ 정치적 측면 : 국정에 대한 국민 참여, 대의 민주제의 장단점, 삼권 분립과 지방 자치제, 권력의 정당성, 권력의 민주성과 절차에 따른 권력의 행사, 국가 권력에 대한 국민 통제 등을 검토한다.

④ 경제적 측면 : 물질적·금전적·시간적·인적 손익 여부, 의미 있는 풍요냐 빈곤이냐의 여부, 생산과 소비, 생산 기술, 경제 제도, 자유 경쟁과 국가의 역할, 의식주 문제, 물가 등을 검토한다.

⑤ 사회적 측면 : 사회의 발전·퇴보, 사회 집단 간의 갈등과 화합, 소득 분배의 공평성, 사회적 통합과 연대 방법, 사회적 격차 해소 방법, 기업의 사회적 의미, 사회 복지, 시민 운동, 소외 계층에 대한 대책, 인구, 주택, 환경, 교통, 공중 위생, 의식주 등을 검토한다.

⑥ 문화적 측면 : 문화 시설이나 문화 향유의 기회, 문화적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 안, 예술과 학문, 관념 체계와 행동 체계의 합치 여부, 전통 문화의 창조적 계승, 외래 문화의 창조적 수용, 민족적 동질성과 화합, 문화적 주체성과 사대성, 문화의 상대성과 보 편성 등을 검토한다.

⑦ 윤리적 측면 : 국가와 문화를 초월한 인간의 기본적 권리나 원칙,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도덕 기준, 동기와 결과, 자율과 타율, 인간 관계에 따르는 의무와 권리, 존중받을 권리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한 누구나 자유로울 수 있는 권리, 행복을 추구할 권리 등을 검토한다.

⑧ 교육적 측면 : 가정 교육, 학교 교육, 사회 교육의 차원에서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바람직한 방향이나 여건 등을 검토한다.

⑨ 국방·외교적 측면 : 국가의 안위나 국제적 지위 등을 검토한다.

⑩ 개혁적 측면 : 개인 의식, 개인적(집단적) 행동, 사회 제도와 관행 등을 검토한다.

⑪ 개인적 자세나 태도의 측면 : 개방적·폐쇄적·능동적·수동적, 적극적·소극적, 비판적·수용적, 진보적(진취적)·보수적 측면 등을 검토한다.

⑫ 기능이나 영향의 측면 : 대상의 긍정적 속성이나 부정적 속성, 긍정적 기능이나 영향, 부정적 기능이나 영향, 개인적 영향이나 사회적 영향, 사회적 순기능이나 역기능 등을 검토한다.

이런 분류에다 내적인 차원이나 외적인 차원, 개인적 차원이나 사회(집단 또는 기업)적·국가적 차원, 자연적 차원이나 인공적 차원 등을 결합하여 세부 논점을 설정하면 된다. 이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논술 대상이 직접적으로 적용되거나 연관되는 범위와 분야를 구체적인 항목으로 설정해야 한다.

<자료제공 : 마상룡 논술·면접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