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탄생 (1) |
|
사람이 되신 천주 성자께서는 어떤 삶을 사셨는가? 예수 그리스도의 생 |
애와 행적을 살펴보는 것은 그분이 어떻게 우리를 구원하셨는가를 살펴보는 |
것이다. |
|
예수님의 행적은 마태오, 마르코, 루가, 요한 복음서에 기록되어 있다. 이 |
런 복음서들은 예수님이 직접 쓴 것이 아니다. 예수님은 다만 사람들을 가 |
르치고, 하느님 나라에 대하여 말씀하시고, 여러 가지 기적과 표징을 행하셨 |
다. 그분은 단 한 줄도 글을 남기지 않았다. 다만, 그분을 따르던 제자들이 |
주님의 말씀과 행적을 기록하였는데, 그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전해진 네개의 |
복음서이다. 이런 복음서들이 기록된 이유는 주님께서 말씀하시고 행하신 |
것을 더 많은 사람들이 알고 믿어서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하기 위함이다. |
|
마르코복음은 예수님의 유년시절에는 관심이 없고 다만 세례자 요한에게서 |
세례를 받으시는 공생활에서부터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요한복음도 역시 유 |
년시절에는 관심이 없고 곧바로 공생활 이야기로 들어간다. 그러므로 마르코 |
복음과 요한복음에 따르면 우리는 예수님의 탄생 경위나 공생활 이전의 삶 |
이 어떠했는지 알 수가 없다. |
|
그러나 다행히도 예수님의 탄생 경위와 유년시절에 큰 관심을 보이는 마 |
태오복음과 루가복음을 통하여 우리는 공생활 이전의 그분의 삶에 대하여 |
알 수 있게 되었다. 예수님이 탄생할 당시 이스라엘은 로마제국에 나라를 |
빼앗기고 로마제국의 통치하에 살고 있었다. 루가복음 2장 1절에 따르면, 로 |
마 황제 아우구스토가 제국 내에 인구조사를 하던 때에 마리아와 요셉이 베 |
들레헴으로 가던 도중에 예수님을 낳았다. |
|
그러나 루가복음 2장 1-3절에서 역사적인 문제점이 있다. 호구조사를 하던 |
그 당시 시리아의 총독이 퀴리노라고 하는데, 퀴리노는 기원후 6-7년에 시리 |
아의 총독이었으니까 기원전 37-4년 사이에 통치한 헤로데와 동시대의 인물 |
일 수가 없다. 그러나 루가복음 1장 5절에는 세례자 요한과 예수님이 태어날 |
당시에 헤로데가 유다를 다스리고 있었다고 한다. 이런 연대기적인 불일치를 |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 것일까? 우리는 여기서 루가의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
호구조사를 언급하는 루가의 의도는 역사적인 순서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
약속과 성취라는 순서를 따르는 것이다. 즉 호구조사는 마리아와 요셉이 나 |
자렛에서 베들레헴으로 가게 된 계기가 되었고 그래서 하느님의 약속이 성 |
취되었다는 것이다. |
|
출처 ; 이중섭 신부. '신자 재교육을 위한 5분교리' |